G20 정상회담이란?

 

문재인대통령이 취임 후 얼마 되지 않아 독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담을 위해 방문하게 되어, 이에 많은 사람들이 걱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의에서는 남북문제 관한 주제도 다루어서 더욱 이슈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G20의 목적과 가입된 국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G20이란?


G20의 ‘G'는 Group을 의미하며 뒤에 숫자는 회원이 된 나라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G20은 20개의 나라가 협력을 한 것입니다.

 


G20 속한국가, 회원국


G20에 속한국가는 기존의 G7 참가국과 신흥개발도상국 12개국과 EU의장국이 포함된 20개국입니다.


G20국가= G7+EU+신흥개발도상국

(신흥개발도상국: 한국,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남아공, 터키, 호주)

 


G7이란?

G7은 GROUP OF SEVEN으로 7개의 국가가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해결하고자 모여 만든 것입니다


G7의 속한국가- 독일,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이들은 주요 선진 경제국가들이며, 전세계의 국부중 64%이상을 차지해,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G7의 시초는 G5였고 이탈리아와 캐나다가 차례로 가입함으로 G7이 되었습니다

G5: 독일,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G20과 G7

G7은 해마다 회의를 열어 세계 경제문제를 논의 해보았지만, 아시아 외환위기를 맞은 뒤 7개국의 협력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고, 그들은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경제적으로 성장한 신흥국들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G20가 결성이 되었습니다.

 


G20의 목적

G20이 구성된 목적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세계 경제의 주요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서 체계를 설립 하였습니다.

 


G20 정상회의

2017년 7월경에 문재인대통령이 12번째 정상회담을 위해 독일 함부르크를 방문했었습니다.

참석한 각국의 지도자들이 함께 찍은 사진 때문에 화재가 됐었는데 다른 게 아니라, 문재인대통령과 트럼프가 구석자리에 배치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가졌었습니다.

 


G20 정상회의 주제

각국의 정상들이 ‘상호 연계된 세계 구축’이라는 주제로 논의를 했습니다.

이 주제하에 온난화 문제, 파리협정, 자유무역 등의 이야기 오갔습니다

 


G20 정상회의 향후 일정

2018년에는 아르헨티나. 2019년에는 일본에서 열리는 것으로 논의가 되었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