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아이 보는법 매직아이 원리는 무엇일까?

 

매직아이라고 기억하시는가요? 지금 나이가 어리신 분들은 모르실수도 있을 것 같은데 20대나 30대이시니 분들은 어릴적에 매직아이를 보려고 애썼던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응답하라 드라마에서 매직아이가 나와 다시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추억을 떠올릴 겸 매직아이 보는 법 과 매직아이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직아이 란?


매직아이는 1990년대에 유행했던 입체 영상의 한 종류이며 실제 명칭은 오토스테레오 그램 (Autostereogram) 이라고 합니다. 매직아이는 그냥 있는 그대로 보게 되면 단순한 노이즈나 무늬로 밖에 보이지 않지만 시각의 초점을 적절하게 맞추게 되면 노이즈 처럼 보이던 그림이 입체 영상으로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매직아이 하는법

 

-평행으로보는법: 평행법은 그림보다 뒤쪽 먼곳에 초점을 맞추어 그림을 보아서 입체영상으로 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두 눈 사이의 거리보다 넓게 벌어진 그림은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교차로 보는법: 교차로 보는방법은 쉽게 사팔뜨기 인것처럼 보이는 방법입니다. 그림과 눈 앞쪽 사이에 초점을 맞추어 양쪽 눈의 시선을 교차하여서 보는 방법입니다. 같은 그림일지라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시야를 맞추느냐에 따라 입체감이 다르다고 하니 그림마다 보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람의 따라 잘 보이는 사람이 있고 잘 보이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간단한듯 보이지만 요령과 잘 보이긴 위해선 매직아이 연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매직아이 원리


보통 사람들은 양안시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안시차란 우리 눈앞에 사물이나 풍경을 바라보게 되면 하나의 영상으로만 보이지만 양쪽 눈을 가리고 번갈아 가면서 보게 되면 사물의 위치가 다르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쪽 눈의 시야가 차이가 나는 것을 양안시안이라고 하며 이는 일상생활에는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매직아이는 이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초점이 다른 똑같은 형태의 그림을 여러개로 나열하게 되면 뇌가 그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시각은 혼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혼란속에서 평면의 그림이 입체감이 있는 그림으로 보이게 되는 것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