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란? 삼성 공매도의 본질

 


삼성증권 주식 공매도 사건으로 공매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공매도가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삼성 공매도 사건에 대해서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공매도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란?


공매도란 말 그대로 없는 물건을 판다는 뜻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주식을 판다고 매도 주문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주식이나 채권을 판 후 결제일이 돌아오는 3일 안에 주식이나 ㅊ권을 구해 매입자에게 돌려주면 됩니다.


공매도를 하는 이유는 공매도 물량이 나오게 되면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떨어진 주식을 공매도 물량 만큰 사들여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가하락에 배팅하는 투자방법입니다.



공매도를 허용하는 이유?


공매도의 장점


증권시장의 효율성 및 유동성을 증가시키고, 주식투자 위험의 최소화를 들 수 있습니다. 어떤 주식이 단기적으로 급등할 경우 공매도를 통해 매도 주문을 증가시킴에 따라 주가를 안정화 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의 단점


주식시세를 조종할 수 있어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채무불이행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는 떨어지는 주가가 생길 경우 투자자가 이득을 볼 수 있는 투자 방식이기 때문에 떨어지는 주가를 더욱 빠른 속도로 떨어지게 만든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개인 투자자들은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차익을 얻기 위해 공매도를 하다보면 결국 주식 가치의 하락으로 이어져 작은 이익을 보기 위해 더 큰 손실이 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공매도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방향으로 사용하면 좋은 제도가 될 수 있는데 순기능 보다 역기능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잘 관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