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지 버리는법 작은 실천이 지구를 살립니다

 

요즘은 집에 전자기기가 많아지면서 건전지 들어가는 제품들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집에 있는 전자기기부터 시작해서 유아용 장난감 등 모든 전자기계들이 리모컨으로 컨트롤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건전지를 충전지를 사서 충전을 해서 썼지만 지금은 건전지 가격이 싸기 때문에 충전을 해서 쓰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이렇게 온 집안 제품들에 건전지가 사용되다 보니까 폐건전지 버릴 때 한번씩 고민하게 됩니다. 건전지도 종류가 많아 건전지 종류 마다 버리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종류별로 건전지 버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전지 종류별 폐기방법



일반 건전지

 


우리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건전지로 AAA, AA 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 건전지는 인체에 무해한 무수은 건전지로 만들어 졌으며, 많이 사용하는 건전지이다 보니 아파트에서는 건전지 수거함이 있을 정도로 일반 폐 건전지가 많이 나옵니다.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그냥 한 개씩 폐 건전지 함에 넣으면 되겠지만, 일반 가정집에 사는 사람들은 번거롭더라도 모아 놓았다가 해당지자체(구, 시청) 청소과에 폐 건전지 수거함 위치를 확인하신 후 버리시면 됩니다.

 

수은 건전지

 


계산기나 손목시계 등 작은 제품에 주로 사용이 됩니다. 수은전지는 많이 함량이 되어 있어 아무데나 버리면 위험합니다. 수은전지는 유해성이 높아서 수입, 제조하는 업체들은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예치금을 예치한 후 차후 수은전지를 회수하였을 때 돈을 환급해 준다고 합니다. 수은 건전지는 위험하기 때문에 절대 쓰레기랑 같이 버리면 안되고 구매처나 가까운 시계상점이나 수은건전지를 취급하는 상점에 반납하는게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

 


충전용 건전지

 


충전용 건전지는 니켈, 카드뮴으로 만들어져 다른 건전지들 보다는 재활용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충전용 건전지가 공병처럼 반납해 돈을 주면 반납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그냥 폐건전지함에 넣으시는 분들도 있는데, 우리가 쓰레기도 분리 수거해 버리듯이 건전지도 분리해서 잘 버린다면 좋은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건전지를 종류별로 버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건전지를 아무데나 버리면 환경오염이 되기 때문에 후손을 위해서라도 귀찮더라도 한번 더 움직이고, 한번도 실천하는게 중요합니다. 나 하나 건전지 분리해서 버린다고 얼마나 많은 자원이 모이고 환경이 깨끗해 지겠어 라는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작은 물줄기가 모여 강을 만들듯이 한 사람 한 사람 실천하다 보면 폐 건전지를 분리해서 버리는 일이 당연하게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는 그날까지 여러분들도 실천을 해보는 게 어떨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