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란 효능 흙의 알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는 토란이란 이름은 생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토란이 무엇이며, 토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란은 한자로 흙의 알이란 뜻입니다. 땅속의 덩이줄기 모양이 조류의 알 같아서 붙은 이름입니다. 영어로는 taro(타로) 라고 합니다. 



열대지방에서는 주요 식량식물로써 여러해살이를 해 농사가 쉬우며 단위면적당 생산효율이 높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먼 옛날 토란을 식량직물로 귀중하게 여겼을 것으로 짐작하게 해주는 민속 음식이 있는데 그것이 토란국입니다. 토란국이 제사상에 올라간다는 건 조상들이 즐겨 먹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토란은 천남성과에 속하는 다년생 표본으로 습지에 견디는 힘이 있어 논이나 습지에서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국내에는 진주를 중심으로 남부지방과 경기 광주, 김포, 이천, 전남 광주 등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주성분은 전분으로 약 71%가 들어 있고, 수분 70~80%, 당질 20%, 점질인 헤미셀룰로오스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무기질 칼륨이 500mg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은 일반적으로 적습니다. 특수 성분으로 토란의 점질물은 갈락탄이며 이 성분은 소화율은 떨어지나 뱃속에 열을 내리고 간장, 신장의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아린 맛 성분은 hemogentisic acid이며, lectin이란 적혈구 응집활성을 갖는 당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토란의 효능



암 치료에 도움

임파선이 뭉쳤거나, 임파결핵, 양성종양, 악성종양 등 암환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변비 해결

각종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통증완화

어깨 결림, 타박상, 골절, 염좌등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해독작용

뱀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 응급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토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옛사람들은 효능을 어떻게 알고 먹었는지 세삼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여러분들도 오늘 저녁 토란국 어떠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