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 경유 차이 및 장점 단점 알아보기

 

보통 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되면 차를 소유하지 않거나 운전을 안하시는 분들은 휘발유나 디젤이나 가솔린이 이런 용어들이 혼돈되기 쉽습니다. 또한 같은 모델의 차라고 하더라도 경유를 사용하는 차가 있고 휘발유를 사용하는 차가 있는데 차를 잘 모르시면 무슨 차이인지 헷갈리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휘발유 경유 차이 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휘발유(가솔린) 이란?

 

가솔린은 석유의 일종으로 원유를 분별 증류하였을 때 30~200℃ 안에서 끓는 액체를 말합니다, 보통은 휘발유라고 많이 불리는데 이는 상온에서 쉽게 증발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증발한 휘발성분은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폭발하여 대형화재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런 위험성 때문에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휘발유는 내폭제를 사용하여 폭발을 방지 한다고 합니다. 처음에 사용된 내폭제를 사용한 휘발유를 유연 휘발유라고 하는데 이 유연휘발유는 연소과정에서 발암물질등 기타 납성분이 검출되면서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현재는 다른 내폭제를 사용하는 무연휘발유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유(디젤) 이란?

 

경유는 원유를 분별 증류하여 250~350℃ 사이의 끓는점에서 분리된 액체로 탄산수 혼합물이라고 합니다. 등유다음으로 분리되는 물질로 디젤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경유의 영어 표현인 diesel fuel의 용어는 디젤엔진의 개발자 루돌프 디젤의 이름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합니다. 또한 경유라는 이름은 중유에 비해 밀도가 낮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경유는 또한 휘발성이 낮아 불이 잘 붙지 않고 폭발위험성이 낮으며 연비효율이 좋고 큰 힘이 필요한 트럭과 버스, 기관차 등에 많이 이용된다고 합니다.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의 차이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은 연료를 점화시키는 방법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가솔린엔진은 공기와 연료를 함께 압축하여 불꽃과함께 폭발하는 방식이며 디젤엔진은 충분한 열로 연료를 발화시켜 높은 열에 의해 스스로 폭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가솔린엔진의 경우에는 엔진를 빠르게 회전시킬수 있어 고속주행에 적합하며 디젤엔진의 경우에는 강력한 힘과 높은 연비 효율로 무거운 하중을 옮기는데 적합하다고 합니다.




  

경유와휘발유차이

 

경유와 휘발유의 차이는 모두 원유에서 추출되지만 추출되는 끓는 점이 다릅니다.

 

-경유: 250~350℃ 의 끓는점에서 추출됨

 

-휘발유: 30~200℃ 의 끓는점에서 추출됨

   

경유차 휘발유차 차이 및 장단점

 

-경유차: 휘발유 차에 비해서 힘이 좋고 연비가 좋은 반면 소음이 있는 편이고 승차감이 덜어지는 편입니다.

 

-휘발유차: 경유차에 비해 소음이 적고 승차감이 좋은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