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의미 지역코드 알아보기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는 자신의 출생년도와 월일을 나타내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뒷자리는 그냥 코드번호인지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간혹 주민등록증만 보고 어디서 태어났는지 알아 맞추는 사람을 보고 신기하게 느끼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그 비밀은 주민번호 뒷자리에 있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에는 자신의 성별, 지역 등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번호 뒤자리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의미


주민등록 번호의 앞자리 6자리는 태어난 연도 뒷 두자리수와 월, 일을 나타냅니다. 그 다음 7번째 숫자는 성별을 나타냅니다.


1번은 남자 2번은 여자를 나타냅니다. 2000년대 이후에 출생자는 남자는 3번 여자는 4번으로 표기됩니다. 또한 외국인의 경우 남성은 5번 여성은 6번이며, 2000년 이후 출생자는 남성7, 여성 8번으로 표기됩니다.



8번째에서 11번째 숫자는 출생신고 지역 및 고유 코드번호 입니다. 8번째와 9번째는 출생 지역을 나태내는 숫자이며 00~90 번까지 지역 코드가 있습니다. 10번째와 11번째 숫자는 출생을 한 동, , 면사무소의 고유번호입니다.




12번째 숫자는 출생신고 당일 출생신고 순서 번호 입니다. 13번째 숫자는 12자리 숫자를 특정공식에 입력하여 13번째 숫자가 산출된다고 합니다. 13번째 숫자가 정확히 나와야 정확한 주민번호로 인정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에 대해 생년월인과 지역코드 번호에 대해 인권침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주민번호 앞자리만 기입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인증을 요즘은 주민번호 뿐 아니라 아이핀 인증이나 휴대폰인증 등 다양한 인증이 방법이 있어 주민번호를 노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