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의금 봉투 쓰는법 및 조의금 액수 알아보기


경조사의 경우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 조의금 봉투에 이름만 써서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조의금 봉투가 따라 나와서 조금 덜 한 경우는 있지만 이름만 쓴 봉투는 문상예절에 어긋난다고 합니다. 오늘은 조의금 봉투 쓰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상을 당하면 부의금이 맞는지 조의금이 맞는지 보조금이 맞는지 용어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부의금, 조의금, 부조금 3가지다 상갓집에 쓸 수 있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그 뜻이 조금씩 다릅니다. 부의금은 죽음을 슬퍼하여 상가집에 보내는 돈을 뜻하며, 조의금은 죽음을 슬퍼하며 위로하는 뜻으로 보내는 돈을 뜻하며, 부조금은 잔칫집이나 상갓집에 도움을 보탠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법



조의금 봉투에는 부의, 근조, 추모, 추도, 애도, 위령 등의 단어를 쓰게 됩니다. 6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봉투에 적으면 됩니다.



봉투의 앞면에는 좀 전에 알아본 6한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정 중앙에 쓰면 됩니다. 뒷면에는 이름을 쓰게 됩니다. 이름은 왼쪽 하단에 세로로 씁니다. 이름만 쓰면 동명인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이름 위쪽에 신분을 적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조의금 액수 또한 고민이 되는 부분인데 조의금은 딱히 정해진 금액은 없지만 3만원, 5만원 단위로 많이 합니다. 굳이 3만원, 5만원을 넣는 이유는 예로부터 홀수는 양을 뜻하고 짝수는 음을 뜻하는데 홀수는 성스러운 수로 여겨져 차례를 지낼 때도 모든 음식을 홀수로 놓는 이유가 여기 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부조금을 할 때 홀수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문상 방문 TIP


문상을 가면 조의금만 넣고 조문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입구에 조객록을 작성하는게 예의라고 합니다. 또한 조의금 봉투를 쓸 때 자신의 신분을 정확하게 밝히는 것이 장례식이 끝나고 봉투를 정산할 때 용의합니다. 또 조의금 봉투 뒷면 봉투 접는 부분에 금액을 적어주면 지친 상주들의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어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의금 봉투 쓰는법 및 조의금 액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문상을 간다는 것은 좋은 일은 아니지만 잔칫집은 못 가도 상갓집은 꼭 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기쁨을 나누는 일보다 슬픔을 나누는 일이 더 훨씬 더 힘이 될 수 있다는 뜻일 꺼라 짐작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