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보관법 밤나무 종류 알아보기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관혼상제에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과실로 밤을 널리 이용되어 왔습니다. 가을철에만 수확을 할 수 있는 밤은 벌레가 생기기 때문에 보관하기가 힘들어 빨리 먹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오늘은 밤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을 오래 보관하는 방법

 

밤벌레로 부터 밤을 보호하려면 10%~20%의 소금물에 2~3시간 정도 담궈놓았다가 수분이 25% 정도인 톱밥에 섞어 저장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밤을 알맞은 소금물에 소독을 하면 밤의 싹트는 시기를 늦출 수 있어 밤을 오래 저장할 수 있습니다소금물로 소독을 해 놓으면 색깔이나 신선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소금물로 소독하는 방법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기 약품처리를 하지 않은 무공해 밤을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밤나무의 종류

 

밤에도 여러 종류의 밤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먹고 있는 밤은 일본밤에 속하는데, 밤나무의 종류는 학자의 견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10여종이 있다고 합니다.

 


 

이중 식용 과실로 생산할 수 있는 밤은 일본밤나무, 중국밤나무, 유럽밤나무, 미국밤나무가 대표적입니다.


 

밤나무의 특징 및 용도

 

일본 밤나무

 

특징


가지는 가늘고 털은 거의 없으며, 잎은 폭이 좁고 파침형에 가깝습니다. 밤크기는 제일 큰게 특징입니다.

 

용도


생밤, 찐밤, 용리용

 

중국 밤나무

 

특징


가지는 굵고 털이 밀생하며, 잎은 폭이 넓으며 타원형에 가깝습니다. 내피가 잘 벗겨지고 맛이 좋습니다.

 

용도


군밤, 요리용

 


유럽 밤나무

 

특징


가지는 굵고 털은 거의 없으며, 잎은 크고 거치가 잘 발달되어 있고 내피가 잘 벗겨지고 맛이 좋습니다.

 

용도


군밤, 요리용

 

미국 밤나무

 

특징


가지는 굵고 털이 거의 없으며, 잎은 크고 거치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밤의 크기는 제일 작고 내피가 잘 벗겨지며, 맛과 향이 자장 우수합니다.

 

용도


군밤

 


오늘은 밤보관법 과 밤나무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밤을 보관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도 소금물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