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우위 ,절대우위 란 무슨 뜻일까요?

수출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지 알아야하는데, 이런 결정을 하기 위해서 도움을 주는 경제학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비교우위와 절대우위인데요, 경제학 용어 중 기본적인 용어인 이 두가지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이 두가지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회비용이란 단어의 뜻도 알아야합니다.

기회비용이란? 

하나를 선택하였을 때 포기해야 하는 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100만원의 돈이 있습니다. 그 돈으로 사고 싶은 제품이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80만원짜리 노트북이고 나머지 한개는 70만원짜리 핸드폰입니다. 100만원을 가지고 두 제품을 살 수는 없습니다. 80만원짜리 노트북을 사면 70만원짜리 핸드폰이 기회비용이 되고, 70만원짜리 핸드폰을 살 경우 80만원짜리 노트북이 기회비용이 됩니다.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것이 기회비용인데요, 어느것을 선택할 지는 본인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따져서 결정을 해야 합니다.

비교우위란?

재화를 생산할 수 있는 두 생산자의 기회비용의 크기를 비교할 때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해서 재화를 생산할 수 있는 철수와 영회가 어떤 재화 생산에 있어서 다른 한쪽보다 재화 생산에 들어가는 기회비용이 낮다면 비교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철수는 제품을 생산하는데 5만원이 들고 영희는 생산하는데 3만원이 든다고 하면, 영회는 철수보다 비교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절대우위란?

생산자가 하나의 재화 생산에 있어서 투입되는 자본이나 생산 요소가 다른 생산자들에 비해 적다면 절대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철수가 핸드폰을 만드는데 3만원이 쓰이고 영희가 핸드폰을 만드는데 5만원이 쓰인다면, 철수가 영희에 비해 절대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자본에 한정적으로 예를 들었지만, 생산요소를 전부 대입하여 이를 비교하면 누가 절대우위에 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비교우위와 절대우위를 쉽게 말하자면 다음과 같이 요약이 됩니다.

비교우위: 특정 상품을 다른 생산자에 비해 더 적은 기회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

절대우위: 특정 상품을 다른 생산자에 비해 더 적은 생산요소를 투입해서 생산할 수 있는 능력

오늘은 간단한 경제학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경제학 용어에 대해서 종종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